본문 바로가기

DATA ECONOMY

[DATA ECONOMY] JAPAN 데이터 산업 비즈니스 이슈 TOP 5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2021년도 데이터 관련 글로벌 뉴스 트렌드 중

'일본 데이터 산업 비즈니스 이슈 TOP5'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첫 번째 이슈는 '도쿄올림픽, 바이탈 모니터링, 모션센서 등 다양한 기술에서 데이터 활용' 입니다.

 

2020년 개최 예정이였지만 코로나 확산으로 21년도에 개최한

도쿄 올림픽에서는 다양한 데이터 기반 기술이 활용되었습니다.

올림픽 중계 서비스에서는 클라우드를 바탕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분석해 인사이트를 제시하였으며,

선수 셔츠에 부착된 센서를 이용해 속도, 점프 높이 등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공유되기도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경기 모니터링 및 심판 경향 분석도 이루어졌습니다.

 

 

인텔(Intel)과 알리바바(Alibaba)는 3D 선수 추적 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 중계에서

질주 속도와 레이스 데이터를 시각화한 3D 그래픽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선수 속도 변화에 따른 색깔 변화, 비접촉 바이탈 센싱을 통한 선수 심박수 데이터 제공, True View 360도 비디오를 통한 몰입형 다시보기 등 선수들 뿐만 아니라 시청자의 경기 몰입도 역시 증진되었습니다.

 

 

두 번째 이슈는 '일본, 데이터 유출로 인한 피해액 증가' 입니다.

 

데이터 유출로 인한 일본 기업의 평균 피해액은 5억 1,000만 엔(약 54억 원)으로

글로벌 평균 비용인 약 4억 6,000만 엔(약 49억 원) 대비 높은 수준입니다.

(출처: '2021년 데이터 침해 비용 조사 보고서', IBM, 2021.8.25)

 

정부 기관의 피해도 증가 추세인데요.

국토교통성 및 내각 관방의 후지쯔(Fujitsu)사 정보 공유 소프트웨어

'Project WEB'에서 직원 이메일 주소, 사이버 보안 센터 시스템 장비 데이터 등 기밀 데이터가 유출되었습니다.

 

 

일본 정부는 데이터 유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인 라인(LINE)이 보유한 일본 사용자의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한 대책으로

총무성은 라인 기반 행정 서비스 중지를 결정하였으며,

또한 정기 통신 사업법 규정에 따라 라인에게 이용자 정보 관리 상황을 보고하게 하였습니다.

 

세 번째 이슈는 '일본, 데이터 활용한 안면 인식 기술 개발 활발' 입니다.

 

일본에서는 데이터를 활용한 안면 인식 기반 기술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사진 및 영상 데이터에서 추출한 얼굴의 다양한 요소를 바탕으로 한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로 안면을 식별하는 메커니즘으로 작동합니다.

최근에는 얼굴이나 표정으로 개인임을 인증하는 안면 인증 기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일본 전기(NEC)는 마스크 착용 상태에서 확인이 가능한 안면인식 기술을 공항 라운지에서 활용하였으며,

안면인증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TT 커뮤니케이션즈와 파나소닉은 안면 정보 사전 등록을 하면 

별도의 인증 없이 입 · 퇴장이 가능한 사무실 비접촉 입퇴실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시세이도(Shiseido), 아이리스(IRIS) 등의 기업에서 안면인식 기술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이슈는 '일본, 위성데이터 농업 · 재해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 입니다.

 

일본에서는 위성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일상에 필요한 데이터로 변환시키는 분야의 성장세가 높은 편입니다.

 

위성을 통해 수집하는 광학 위성 이미지 데이터, 지구 관측에 의한 고해상도 이미지 데이터,

3D 지도와 같은 지형 정보, 적외선 관측에 의한 지표면 온도 등의 주요 데이터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신스펙티브라는 기업은 수해 발생시 피해 정보 확인과 신속한 재해 대책 수립을 지원하는
위성 데이터 기반의 홍수 피해 평가 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천지인은 토지 평가 엔진으로 위성에서 수집한 일사량, 강수량 등의 데이터
지상 관측 데이터를 더한 분석 결과를 농업 토지 평가에 활용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스페이스 데이터, 유티리스 등 일본 내 다양한 기업에서 위성 데이터를 활용 중입니다.

 

 

다섯 번째 이슈는 '일본 물류 · 유통업계, 디지털 전환 및 업무효율화 위해 데이터 활용' 입니다.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물류 산업에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일본 국토교통성 항만국은 '항만 관련 데이터 연계 기반' 구축 사업을 추진하여

민간사업자 간 항만 물류 절차를 전자화하였고,

이어 다양한 일본 기업들이 운송, 창고, 관리, 공급망 시스템 등의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야마토 운수, 사가와 익스프레스 등의 기업은

데이터 기반 운송 시스템을 시도하여 업계에 디지털 전환을 시도하였으며

도쿄 일렉트론 디바이스는 물류 창고 자동화 및 효율화 시스템을 출시 예정입니다.

 

 

이렇게 글로벌 뉴스 트렌트 인 JAPAN을 통해

일본 데이터 산업 비즈니스 이슈 TOP5를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카드 뉴스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발간하는 '데이터이코노미'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온에어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