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ECONOMY] 미국 데이터산업 정책·비즈니스 이슈 TOP 5_22.7.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2022년 미국(USA) 데이터산업 정책·비즈니스 이슈 TOP5'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우선 미국의 데이터 관련 정책을 살펴보려 출발하겠습니다.
2022년 6월, 미국과 유럽연합이 '대서양 횡단 데이터 프라이버시 프레임워크'에 대한 원칙적 합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프레임워크는 시민의 권리 보호와 국경 간 데이터 흐름의 발전에 목적을 두며
미국의 개인정보 보호 법제가 EU와 동등한 수준임을 인정하는 적정성 결정인 '프라이버시 실드'를 대체하는 협약입니다.
🤝
또한 미국은 22년 6월 최초의 범연방적 데이터 보호법이자
소비자 데이터 권리를 확립하고, 개인 데이터 처리 방식에 의무사항과 요구사항을 명시한
'미국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보호법'(초안)을발표했습니다. 📕
같은 해 6월, '건강 및 위치 데이터보호법'(초안)이 의회에 제출되었습니다.
해당 법안을 통해 거대 데이터 중개자를 통제하고,
위치📱 및 건강데이터🩺를 판매하거나 이전하는 것이 금지될 예정입니다.
미국 노동부는 데이터 수집, 관리 및 사용을 개선하고자 '전사적 데이터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해당 전략은 데이터 거버넌스 강화와 데이터 인프라 현대화라는 전략적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법무부는 IT 기술, 시스템 및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3개년 전략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를 통해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구성원들이 변화하는 미래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처럼 미국에서는 다양한 부문에서 데이터 관련 정책들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미국의 데이터 관련 최신 비즈니스 이슈를 살펴보겠습니다!
글로벌 공공 클라우드 시장규모는 2021년 4,109억 달러 규모에서
23년에는 약 6,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때문에 시장 선두 주자인 미국 기업의 발전 및 시장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자율 주행 차량 출시가 가속화되면서 양질의 주행 데이터 수집 및 활용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수집된 주행 데이터는 소프트웨어 고도화, 신규 서비스 및 기술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국 내 데이터분석, 관리 기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만 6개 스타트업이 유니콘 기업에 합류했고,🗽
고객 기업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미국의 보건 데이터 분석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이에 따라 보건 데이터 수집‧활용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항공사들이 데이터 활용 효율화를 위해 소프트웨어 업체와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고,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운행을 효율화하고 있습니다. 🛫
이번 호에서는 데이터산업 선도 국가인 미국의 데이터산업 정책과 비즈니스 동향을 살펴보았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글로벌 뉴스 트렌드 데이터 이코노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각국의 주요 데이터 정책·산업 이슈를 전달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