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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BIZ TRENDS/2020 KDBT

[2020 제2회 KOREA DATA-BIZ TRENDS] 네이버 옥상훈 테크 에반젤리스트 발표

발표자료(네이버 옥상훈 테크 에반젤리스트).pdf
3.44MB

지난 2020 KOREA DATA-BIZ TRENDS에서는 다양한 곳에서 여러 발표자분들이 웨비나에 참여해주셨어요!

마지막 발표자는 바로바로 네이버 옥상훈 테크 에반젤리스트님이셨습니다~

과연 어떤 발표를 하셨을지 이번에도 확인해볼까요?

발표주제는 NAVER CLOVA AI for Untact Business and Digital Transformation였어요.

 

한번 확인하러 가볼까요?

 


 

 

네이버 AI 클로바가 어떻게 B2B 비즈니스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Digital Transformation은 말 그대로 정보를 디지털로 변환한다는 뜻이죠.

중요한 것은 어떻게 비즈니스에 적용하는가입니다.

키워드는 디지털화, 인공지능입니다.

 

 

 

금융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이런 Digital Transformation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저희가 언택트 산업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이와 같습니다.

전통적 대면 업무를 디지털 기술로써 비대면 업무 처리.

비대면 업무 처리를 위한 디지털 정보 제공에 대한 거부감 완화.

관련 산업 규제 완화 및 신규 비즈니스 창출입니다.

 

 

 

사례를 보여드리면 가장 보수적인 사례는 공항입니다.

다양한 안전 위협이 있어 보수적이지만 3세대로 기술이 발전했죠.

사람이 없더라도 모든 수속이 끝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진화 중에 클로바 기술이 어떻게 도입되었는지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AI 기술을 처음 만들었을 때 스피커를 만들어 시작했고요.

2단계로는 자동차, TV 등 가전기기로 확산되었습니다.

작년부터는 이런 AI 플랫폼에 들어가 있는 기술을 B2B로 진행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클로바 도입 뉴스를 보여드리면 코로나 증상 체크 관련 뉴스가 폭주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성남시의 경우 코로나 증상을 케어콜 해주는 서비스를 처음으로 도입했고요.

 

 

 

토익 스피킹 시험을 칠 때 응시자의 사진과 얼굴을 비교하는데요.

최근 얼굴 자동인식 기능을 이용해 자동으로 분별하고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음성 기술에서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최근 음성 인식 정확도가 96.9%까지 올라간 상태고요.

추가적으로 사람을 분리하는 기술도 정확도가 올라가 있는 상황입니다.

 

 

 

다음으로 음성 합성 기술인데요.

특정인들의 목소리를 추출하는 기술과 완벽한 사람의 목소리를 제작하는 기술을 만들고 있습니다.

사례를 보겠습니다.

 

 

 

코로나 이후에 발표에 대한 이슈가 생기며 클로바 더빙을 통해 음성을 추가하는 기술도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페이스 기술도 떠오르고 있는데요.

페이스 기술은 매년 20%씩 성장하며 유명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네이버 클로바의 솔루션의 정확도는 99.99%라고 할 수 있고요.

경량화되고 있어 모든 디바이스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나중에는 비디오나 영상 쪽으로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음은 OCR 기술인데요. 시장성이 커 OCR 솔루션을 굉장히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문서를 처리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손글씨를 디지털 처리하는 데 가장 장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기술은 챗봇인데요.

금융권에서는 챗봇이 없는 경우가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고요.

저희가 소개할 것은 음성 챗봇입니다.

 

 

 

비디오 쪽 기술들이 조금 더 발전의 여지가 있다고 얘기할 수 있고요.

페이스 기술과 OCR 기술을 접목한 기술이 더욱 발전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발표를 마무리해주셨고 다음은 Q&A입니다!

 


 

 

Q. AI콜의 경우 보이스피싱 등 악용 문제는 없나요?

 

A. AI콜을 만드는 것은 상당히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AI콜의 안전한 기술을 위해 네이버도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으므로
AI콜을 악용해 보이스피싱을 하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보이스피싱을 대비하기 위해서 정말로 안전한 기술을 확보해놓은 자신감이 엿보이는 답변이었습니다!

 

이렇게 발표자님들의 발표 전문을 모두 살펴봤어요.

감사합니다!!